워드프레스점유율

일본어 홈페이지(사이트) 제작 왜 워드프레스(WordPress) 인가!

일본에서 비즈니스를 하다 보면 가장 필요한 도구 중에 하나가 홍보용 홈페이지다.
일본어 홈페이지(사이트) 는 물론 스마트폰(모바일)이 대응되는 반응형 홈페이지가 필수인 시대에 살고 있다.

중소기업 업체 사장님들과 대화중 꼭 나오는 이야기중 하나가 일본어 홈페이지(사이트) 제작 고민이다.

“우리 회사 제품이 너무 좋은데 이걸 어떻게 일본에 홍보를 해야 할지 잘 모르겠어…”
“신개발 상품이 일본에서 잘 먹힐 것 같은데 일본어 대응이 안돼…”
“일본어 홈페이지를 제작했는데 검색이 안 된다나… 참…”
“일본 쪽에 광고를 해도 웬걸 돈만 나가고 일본 손님한테 연락이 안 와…”

이야기를 정리해보면 이렇다.

  1. 값싸고 효과 좋은 일본어 홈페이지(사이트) 를 제작하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고
  2. 비싼 요금을 지불해 한국 업체에 제작 의뢰를 해도 그닥 홍보 효과가 없고
  3. 일본어 홈페이지(사이트) 를 제작했지만 유지 관리비가 너무 비싸단다.

사실이 그랬다.
한국의 중소기업 현장 방문 후 상품을 만져보고 서비스를 체험하며 사장님 및 경영진들과 이야기를 나누다 보면 일본 시장에도 추천할 만한 상품이고 서비스는 분명하다.
더구나 현장에서 땀 흘리며 열심히 일하시는 담당자분들의 모습을 보면 일본만이 아니라 전 세계에 널리 알려져 더 많이 수출 되기를 바라는 마음이다.

하지만 현실은 그와 달리 상품과 서비스의 홍보가 되지 않아 수출로 이어지지 않고 제품이 창고에 싸여 있는 모습을 볼 때마다 정말 가슴이 아프고 남 일 같지 않았다.

이런 분들에게 꼭 알려드리고 싶은 일본 비즈니스 필수 도구가 있다.

워드프레스

일본 비즈니스의 필수 도구 워드프레스!

워드프레스점유율
워드프레스(WordPress)란 CMS (콘텐츠 메니지먼트 시스템)의 일종인 소프트웨어의 하나로,
현재 전 세계에서 운영되는 최고의 웹 사이트 1000만 홈페이지 중 워드프레스는 약 60%의 점유율로 압도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프로그램이다.

워드프레스
한국어 WordPress https://ko.wordpress.org/
일본어워드프레스
日本語 WordPress https://jp.wordpress.org/

워드프레스는 아름다움, 웹표준, 그리고 사용성에 중점을 둔 최신 기술의 시맨틱 개인 출판 플랫폼입니다. 워드프레스는 무료이지만 그 가치는 무한합니다.
좀더 간단히 말하자면, 워드프레스는 블로깅 소프트웨어로 작업하고자 할 때 쉽게 사용할 수 있는 도구이지 불편을 주는 도구가 아닙니다.

워드프레스(WordPress)로 일본어 홈페이지(사이트) 를 제작해야 하는 10가지 이유

누구나 간단하게 홈페이지를 만들 수 있다.

워드프레스를 사용하면 코딩을 짤 줄 몰라도, 어려운 프로그램 언어를 사용할지 몰라도 홈페이지를 만들 수 있다. 처음 듣는 분들은 믿기 어렵겠지만 사실이다.
한국 웹호스팅 업체들의 자동 설치 프로그램 CMS 중 워드프레스는 빠지지 않는다.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

다른 많은 CMS(콘텐츠 메니지먼트 시스템)들은 유료 이거나 기능이 제한되어 있다. 그럼 점에서 워드프레스는 모든 기능을 무료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가성비가 최고다.

실제 cafe 24 웹호스팅에 설치한다고 가정 일 년 사용료를 계산해 보면,
cafe 24 도메인 : .com의 경우 1년에 22,000원
cafe 24 웹호스팅 : 서비스명 비즈니스의 경우 월 5,500원×12개월=66,000원
합계 88,000원이 1년간 홈페이지 유지에 필요한 비용이다.

일본어 홈페이지(사이트) 제작의 경우, 일본에 서버를 둔 일본 웹호스팅 업체 이용을 추천한다.

광고가 포함되지 않는다.

물론 다른 무료 CMS도 많지만 공짜인 대신 홈페이지에 광고가 포함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하지만, 워드프레스는 모두에게 공개된 오픈소스인데다 무료인데도 광고가 전혀 들어가지 않는다.

갱신이 쉽다.

워드프레스는 원래 블로깅 소프트웨어 CMS로 출발했고 그것 때문에 유명해졌다.
따라서 사용 방법 자체가 네이버 블로그나 다음 블로그, 카카오스토리등과 같아 블로그를 쓰듯이 웹페이지를 만들 수 있고 손쉽게 편집, 갱신이 가능하다.

서비스나 상품을 판매하는 쇼핑몰로도 제작이 가능해 상품추가 나 삭제 기능등을 활용 모든 것을 간단하게 관리할 수 있다.

종합선물세트 과자안에 먹고 싶은 여러가지 과자가 있어 골라먹는 재미가 있듯, 워드프레스 안에도 필요한 기능이 패키지처럼 만들어져 있기 때문에 초심자라도 필요한 기능만을 골라 홈페이지를 쉽게 만들 수 있다.

디자인 종류가 다양하다.

워드프레스 테마는 무료 유료 셀 수 없이 많다.
구글(Google)에서 [워드프레스 테마] , [wordpress themes] , [ワードプレス テーマ] 키워드를 검색해 보면 여러가지 디자인의 워드프레스 테마를 확인 할 수 있다.

워드프레스구조
여기서 테마란,

자동차로 비교하자면
워드프레스 프로그램이 = 자동차 엔진
워드프레스 테마가 = 자동차 외관에 해당된다고 이해하면 좋을 것 같다.

자동차 외관을 자신이 좋아하는 색깔과 모양으로 변경 가능하듯 워드프레스도 테마를 변경하여 홈페이지 디자인을 자유자재로 변경할 수 있다.

반응형 테마를 사용한다면 모바일용 홈페이지를 따로 제작하지 않아도 된다. 즉 하나의 홈페이지로 PC 와 모바일(스마트폰) 대응이 가능하다.

기능이 다양하다.

워드프레스는 프로그램 자체만으로도 홈페이지 운용관리에 필요한 편리한 기능들이 장착 되어 있지만, 플러그인이라는 작은 프로그램들을 추가로 장착할 수 있다.
우리가 스마트폰의 어플을 설치하고 삭제 하듯 워드프레스도 다양한 플러그인을 설치해 고사양의 홈페이지로 변신이 가능하다.
물론 프로그램언어 지식을 몰라도 간단하게 설치 및 삭제가 가능하다.
요즘 유행하는 각종 SNS와도 연계가 쉽기 때문에 여러 층의 고객을 확보 할 수 있다.

여러 명이 운영할 수 있다.

워드프레스는 관리자/편집자/글쓴이/기여자/구독자라는 사용자 계정 규칙이 정해져 있어
글을 쓰는 사람, 편집을 하는 사람 등 역할을 분담해 여러 명의 사람들이 사이트를 관리할 수 있다.
이 사용자 계정을 이용해 회원제 사이트나 커뮤니티 사이트 등 유자 간 교류가 가능한 사이트 제작도 가능하고 한국에서 많이 사용하는 게시판 기능도 설치해 게시판별로 각각의 담담자가 관리 운영할 수도 있다.

SEO 효과가 좋다.

SEO란 (Search Engine Optimization)의 약자로, 한국어로 검색엔진 최적화라는 의미다.

일본 검색엔진 점유율위의 그림은 일본 검색엔진 점유율 이다.
구글(Google)과 야후재팬(Yahoo! Japan)이 압도적으로 시장을 점유하고 있다.

여기서 중요한 사실은,
2011년부터 야후재팬(Yahoo! Japan)은 구글(Google)의 검색 기술을 이용하고 있기 때문에 야후재팬은 구글 검색 결과를 추종한다.
따라서, 우리가 말하는 SEO 작업이란 구글(Google) 검색엔진 최적화 작업이라고 말해도 과언이 아니다.
즉, 구글(Google)에서 검색이 잘되면 그 검색 결과가 야후재팬에 반영되므로 야후재팬에서도 검색이 잘 된다는 이야기다.

홈페이지 SEO 대책 작업을 위해 중요한 작업 중 하나가 사이트 내부 대책인데
워드프레스의 최대 강점 중 하나가 이 사이트 내부 대책이므로 워드프레스를 사용하기만 해도 자연스럽게 SEO 대응이 된다는 사실이다. 구글(Google) 엔지니어가 인정했으니 믿어도 좋을듯 하다.
좀 더 SEO 효과를 높이고 싶다면 SEO 대책에 필요한 「ALL In One SEO」이나 「Yoast SEO」플러그인을 설치하면 된다. 이 역시 무료다.

일찍이 눈치 빠른 일본 회사들은 이점을 이용하여 순발력 있게 대응하기 시작해 대기업 홈페이지도 워드프레스로 제작하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다.
독자적인 제품(상품)이나 서비스라면 어렵지 않게 검색엔진 상위 노출이 가능하겠지만,
일본 회사들과 경쟁해야 하는 제품(상품)이나 서비스라면 더더욱 워드프레스를 사용하여야 한다.
뒤쳐지지 않으려면 적어도 같은 출발 라인에서 시작해야 하지 않겠는가!

가끔 SEO 효과가 좋은 워드프레스 테마를 추천해 달라는 분들이 있다.
SEO 효과에 관하여 15년간 일본어 홈페이지 제작 및 관리를 하며 내린 결론은,
그 어떤 SEO 대책도 [꾸준이 투고한 홈페이지] 를 이길수 없다는 것이다.

자신 있는 제품(상품)이나 서비스가 있다면 매일 아니면, 매주 그것도 안되면 한달에 한 번씩이라도 글쓰기를 하라!

그래도 하나만 이야기 하라고 한다면,

「 Genesis Framework by StudioPress 」 「 genesis theme 」

단언컨대 세계 최고다!

참고로, 눈치가 빠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일본투자연구소 홈페이지도 워드프레스를 이용하여 제작하였다.

운영 정보가 많다.

이렇게 장점이 많아도 사용방법을 모른다면 곤란하다. 하지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된다.
한글을 읽고 쓰기가 가능하신 분이라면 누구라도 사용할 수 있다. 이렇게까지 자신 있게 말하는 이유는 간단하다.

근처 서점만 가도 워드프레스 관련 서적들이 즐비하고 서점까지 가기 귀찮은 분들은 구글 검색(구글링)만으로 손쉽게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안전하다.

워드프레스에서는 보안, 시큐리티 대책, 새로운 기능 추가를 위해 정기적으로 업데이트를 실시한다.
유능한 홈페이지 업체와 계약하지 않아도 사내에 프로그래머 직원이 없어도 한 번의 클릭만으로 업데이트 와 신기능 시스템을 이용할 수 있다.

일본어 홈페이지(사이트) 제작 시 주의사항 3가지

지금 까지 글을 읽어 보신 분이라면 이제 왜 워드프레스일본어 홈페이지(사이트) 를 제작해야 하는지 이해하셨으리라 생각한다. 마지막으로 중요한 작업이 하나 더 남아있다.
너무나 당연한 이야기라 이상하게 생각할지 모르겠지만 의외로 많은 실수를 볼 수 있는 부분이다.
일본 구글과 야후재팬에 노출이 되기 위해서는 정확한 일본어를 사용해 홈페이지를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다.

일본어 홈페이지(사이트) 제작 시 주의사항 3가지

  1. 자동 번역 기능을 이용한다던지 대충대충 일본어를 끼워 맞춰 번역하면 방문 유저에게 반감만 사고 결과적으로 회사 신뢰감 마저 잃게 되는 뼈아픈 경험을 하게 된다.
  2. 따라서 제품(상품)이나 서비스 내용이 일본 현지에선 어떠한 키워드로 사용되고 있는지 정확히 확인하자. (로컬 키워드 확인)
  3. 제품(상품)이나 서비스 내용에 관하여 일본어 조언, 번역을 문의할 때 일본어 번역 전문가나 일본 네이티브에게 의뢰하자.

정리 글

워드프레스일본어 홈페이지(사이트) 제작 장점 10가지

  1. 누구나 간단하게 홈페이지를 만들 수 있다.
  2.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
  3. 광고가 포함되지 않는다.
  4. 갱신이 쉽다.
  5. 디자인 종류가 다양하다.
  6. 기능이 다양하다.
  7. 여러 명이 운영할 수 있다.
  8. SEO 효과가 좋다.
  9. 운영 정보가 많다.
  10. 안전하다.

안녕하세요! 산장입니다.

산장

이 글의 정보가 도움이 되셨나요?
이 글이 마음에 드시고 도움이 되셨다면 카페에도 한번 방문해 보세요.
사이트에서 말할 수 없었던 이야기와 정보를 카페에선 많은 분들이 공유하고 있습니다.

 
당신에게 도움이 될만한 내용을 자세히 살펴보시기 바랍니다.